최종구 금융위원장, 은행장 불러 "쏠림 없도록 해달라" 당부
6·19 대책 이후 주담대 늘어 8·2 대책 후 수요 적을 듯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이 2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연 주요 시중은행장, 협회장, 주택금융공사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관련 간담회에서 8·2 부동산대책의 철저한 준비와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금융위원회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은행권이 강화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를 3일부터 적용에 들어갔다.

금융당국이 규제를 피해 미리 대출을 받는 '선대출' 방지를 은행권에 주문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3일 금융위원회와 은행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일 주택시장안정화 방안(8·2 부동산대책)에서 투기지역의 LTV와 DTI를 40%로 고정하기로 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1건 이상 보유한 세대에 속한 사람이 추가로 주담대를 받을 경우에는 기준보다 LTV·DTI가 각각 10%포인트씩 강화된다.

이에 금융위는 전날 오후 8·2 부동산대책 발표 뒤 임시회의를 열어 LTV·DTI 규제강화 등을 위한 은행업감독규정 등 5개 감독규정 개정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대책 시행을 위한 감독규정 개정안이 시행되기 전까지 선(先) 수요 등으로 대출 쏠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은 대책 발표 후 규정이 시행되기 전까지 금융회사가 스스로 리스크관리를 선제적으로 강화하도록 지도하고 모든 금융권에 걸쳐 창구 준비사항, 대출 특이동향 등을 매일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임시회의에 이어 금융위와 금감원은 주요 시중은행장과 협회장 등을 불러 간담회를 열고 금융권의 철저한 준비와 협조를 요청했다.

시중은행들은 최종구 위원장의 "쏠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주문에 바로 강화된 LTV·DTL 적용에 들어갔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종구 위원장의 주문에 강화된 LTV·DTI를 바로 3일부터 적용하고 있다"며 "시중은행들이 모두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선대출 수요는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6·19 부동산대책 이후 8월에 강화된 대책이 추가로 나온다는 예상 때문에 이미 대출이 많이 이뤄졌다. 또 투기지역이 서울과 과천, 세종을 투기과열열지구, 투기지역으로 지정해 이들 지역에 대한 수요가 적다"며 "이 때문에 현재 평소와 비슷한 문의 정도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