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청약에 수요자 몰릴 듯…지역 간 양극화 우려도

정부의 집값을 잡겠다는 정책이 이어지면서 막바지 청약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분양가 압박에 저렴한 분양가가 이어지고 대출 규제가 강화되기전 내집마련을 노리는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어서다. 사진은 견본주택에서 아파트 단지 견본을 보고 있는 방문객의 모습.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정책을 피해 막바지 청약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의 분양가 압박에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가 이어지고, 대출 규제가 강화되기 전에 내 집을 마련하겠다는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일 금융결제원 인터넷 주택청약 사이트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바뀐 청약제도의 첫 대상지가 된 '래미안DMC 루센티아'는 최고경쟁률 33대1 평균경쟁률 15대1을 기록했고, '영등포뉴타운 꿈에그린'은 최고 39.06대 1, 평균 12.35대 1을 기록 '고덕 아르테온'은 최고 110대 1 평균 57대 1을 기록하는 등 서울의 주요 아파트 단지들은 좋은 청약실적을 기록했다.

서울 지역뿐만 아니라 인천, 부산 등 주요 대도시에서 높은 청약실적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에서는 '송도 SK뷰 센트럴'이 최고 경쟁률 182.56대 1을 기록했고, 시흥에서도 '시흥 장현 리슈빌'이 평균 2.64대 1, 최고 14.66대 1의 경쟁률로 순위 내 청약을 마감했다.

부산에서도 '해운대 경동리인뷰 1차'가 평균 8.1대 1, 최고 9.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데 이어 '일광신도시 비스타 동원'이 최고 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분위기의 배경으로 내년 금리인상 기조 등 부동산 시장 침체 변수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물량 공급에 속도를 내면서 분양에 박차를 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올해 11월만 해도 일반분양물량은 4만7786가구로, 전년 동기(2만6902가구) 대비 2배 수준이다.

건설사 물량이 분양가 상한제와 분양가 제한 등과 맞물려 시세보다 저렴하게 책정된 점도 막바지 청약 경쟁을 부추기고, 수요자 입장에선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청약제도 개편 등으로 대출 차단, 청약 가점하락의 불리한 상황을 피해 청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업계 전문가들은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규제 적용이 내년 1월부터 인데다, 11월부터 민간참여 공공택지들의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분위기는 올해 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올해 공급되는 민간참여 공공택지들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강남 접근성도 갖춰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11월에도 많은 물량이 예고된 가운데 규제를 앞두고 예비청약자들이 청약으로 일단 뛰어들고 보자인 경우가 많아 청약 경쟁률이 심화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으론 청약 열기에 양극화 현상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주택경기가 어려워 질 것이란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수요자들도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입지가 좋은 주요 대도시로 몰릴 수밖에 없다"며 "서울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수요자들이 쏠리는 양극화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