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조 후보자 임명놓고 '强대强' 국면 심화…정치권 안철수에 대한 정치적 책임 요구 거세질 듯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과 이유미씨(38·여)를 12일 동시에 소환한다. 국민의당 '윗선'을 향하고 있는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이날 남부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를 이날 오후 2시쯤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법원은 이날 새벽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남부지검 구치감에서 실질심사 결과를 기다리던 이 전 최고위원은 결국 오전 2시쯤 침울한 표정으로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 차량에 몸을 실었다. 

이 전 최고위원의 구속으로 사법기관이 제보조작에 가담한 '공범'의 존재를 사실상 인정한 셈이 됐다. 이에 따라 검찰의 칼날이 본격적으로 부실검증을 초래한 당 윗선을 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도 영장이 발부된 지 12시간 만에 이 전 최고위원을 소환하며 강한 수사 의지를 드러냈다. 다만 검찰은 이날 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과 김인원 변호사에 대한 소환 조사는 없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을, 김 변호사는 부단장을 맡아 제보조작 사건 중심에 있던 인물이다. 

검찰은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은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소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은 채 이들 윗선들에 대한 수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지도부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면서 급랭정국이 우려된다.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 결정이 나오자마자 국민의당은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임을 재차 강조하면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날을 세웠다.

당장 윗선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민의당은 이를 '정치 보복',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면서 정부여당에 대한 각을 더욱 날카롭게 세우고 있다. 동시에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과 제보조작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검법 처리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의 이 같은 움직임으로 7월 임시국회도 커다란 영향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놓고 청와대와 야 3당이 ‘강(强) 대 강(强)’ 대결 국면이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야당의 협조를 끌어내기가 더욱 어려워진 탓이다.

실제로 추미애 대표가 검찰의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의구심을 품고 있는 국민의당이 정부여당에 협조할 가능성은 현격히 떨어진다.

여야 협상이 틀어지면 정국은 더욱 꼬이게 된다. 청와대는 여야의 협상이 불발되면 송·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야3당의 거센 반발이 따를 전망이다.

특히 오는 8월27일 전당대회를 통해 대선 패배의 아픔을 털어내려 했던 국민의당은 정치적인 타격을 입게 됐다. 

정치권에선 안철수 전 대표를 향한 정치적 책임 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의 입지도 줄게 됐으며 다음달 27일 전당대회를 통해 당을 쇄신하려는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