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대선 공신인 조 후보자 "정부 성공 위해 사퇴"…추경안 처리 등 협상 위해 사실상 지명 철회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사퇴했다.

야3당은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도 물러나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6시 국회 인사청문위원회에 "본인의 임명 여부가 정국 타개의 걸림돌이 된다면 기꺼이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 사퇴의 길을 택하겠습니다"라며 "이 선택이 부디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사퇴의사를 전해왔다.

조 후보자는 지난달 11일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지명된 뒤 지난달 30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쳤지만 과거 음주운전 전력 등 신상문제 및 전문성 부족 논란에 시달리며 야권을 중심으로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형식은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 형식이지만,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송영무 국방 장관 후보자와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보류해달라는 요청을 수용한 데 이어, 이날 청와대를 찾아온 우 원내대표로부터 두 사람 중 적어도 한 명은 지명 철회해야 한다는 건의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과의 대면 이후 자유한국당 등 야3당에 이러한 사실을 알리며 추경예산안 심사와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는 물론 다른 인사청문회 진행에 협조를 부탁했고, 야당들로부터 사실상 승낙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 캠프에서 정책 핵심 브레인으로 뛰었던 조 후보자를 사퇴시키는 대신, 추경안이나 정부조직법, 송 국방 장관 후보자 등 다른 인사들을 살리는 이른바 '빅 딜(big deal)'이 성사된 것이다.

청와대와 여당은 그간 "인사는 인사고 추경은 추경", "정치적 거래는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되풀이 해왔으나 경색된 정국을 풀기 위해 협상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