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서 남부구치소로 압송…이유미씨 남동생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

<뉴스1>

[한국정책신문=온라인뉴스팀 ]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2일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증거 조작 사건으로 구속되자 국민의당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것 같다"고 의심했고 민주당은 "국민의당의 셀프조사는 꼬리자르기였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은 국민의당의 책임지는 모습을 주문하는 동시에 추 대표를 향해서도 자중할 것을 주문했으며. 자유한국당은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등 각 당이 입장차를 보였다. 
 
논란의 당사자인 국민의당은 "추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가 검찰수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밝혔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이 전 최고위원이 구속된 직후 성명을 통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진실을 규명하는 과정을 정쟁으로 왜곡, 확대시키려는 시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손 대변인은 "다시 한번 이 사건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진정으로 사과드린다"며 "영장 범죄사실이 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와 다른 점이 없지만 검찰은 이유미씨가 단독으로 조작한 제보내용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해 법률적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제 지난 3일 발표한 국민의당 셀프조사 결과는 '꼬리 자르기'였음이 명확해졌다"며 "'국민의당 대선공작 게이트'에 대한 수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직격했다. 

백 대변인은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는 사필귀정"이라며 "허위사실 공표 과정에 대선 당시 책임 있는 인사들의 암묵적인 지시나 묵인, 방조가 있었는지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의당이 '국민을 위한 정당이라면' '국민에게 사죄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특검 운운하며 본질을 호도하고 검찰의 수사를 막기 위한 물 타기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 민주당의 국민의당 죽이기로 규정을 하고 반발해온 국민의당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면서도 "추미애 대표의 처신 또한 국민들이 그리 좋게만 보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선거기간 중 국민의 판단에 혼선을 끼칠 수 있는 거짓제보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문제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수사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를 전면 부인해 온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이날 새벽 구속됐다. 이 전 최고위원과 함께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유미의 남동생 이모씨(37)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다.

서울남부지법 박성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새벽 1시30분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어 이씨의 남동생에 대해서는 "피의자의 가담경위 및 정도, 수사과정에서의 태도 등에 비추어 보면 증거인멸이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남부지검 구치감에서 대기하던 이 전 최고위원은 구속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즉시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로 압송됐으며, 이씨의 남동생은 자택으로 귀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