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서 조작 알고도 제보했다 믿지 않아…이용주 관련 없다"
檢 "국민의당 윗선 개입 여부 중점 조사"

김인원 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이 15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 변호사는 이유미씨의 제보에 대한 증거를 얻지 못했음에도 이튿날 2차 폭로를 단행한 의혹을 받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온라인뉴스팀 ] 15일 국민의당 취업특혜 제보 조작 '부실검증' 의혹을 받고 검찰에 재소환된 김인원 변호사는 "제보자가 있다고 확신했고 의심하지 않았다"며 "지금도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저희(공명선거추진단)에게 조작 사실을 알고 제보를 전달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실검증 가능성을 전면 부인했다.

김 변호사는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검 공안부에 출석하면서 "허위사실 공표 사실을 수사하려면 먼저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채용 의혹부터 따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가 20여년 검사를 했고 변호사로 7년을 활동했지만 이렇게 녹취록과 카카오톡이 조작된 사건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다"며 "(녹취파일의) 육성 공개자가 자신의 육성 공개를 동의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제보자가 육성 증언 공개에 '동의'했고 이유미씨(38·여)가 조작한 카카오톡 메시지도 '파슨스스쿨'을 다녔다는 두 명의 익명 제보자가 등장하는 등 제보가 매우 정교했기 때문에 의심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김 변호사는 확신에 찬 목소리로 "지금도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허위라는 사실을 알고 녹취록과 카카오톡 내용을 전달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보 검증과정에 대해 "지난 5월4일 제보를 받았을 때 김성호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 '공표를 하려면 전화번호를 주어야 한다'며 이 전 최고위원에게 전화번호를 요구했다"며 "그러나 이 전 최고위원이 '전화번호를 주면 (제보) 협조를 받을 수 없다'고 말해 이메일 주소만 받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기자대표단 중 1명에게 익명 제보자의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고 '질의서'가 담긴 메일을 보냈지만 제보자는 해당 메일을 확인만 했을 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변호사는 "육성공개자가 본인이 아니라면 기자가 보낸 질의서를 보고 반박을 했을 텐데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은 것을 보고 제보자가 맞다는 확신을 했다"고 말했다. 육성 공개자가 메일 수신확인만 하고 답신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사건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잠적한 것으로 이해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공명선거추진단의 검증단은 검증기관이 아니다"라며 "허위사실 공표 사실을 수사하려면 먼저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채용 의혹부터 따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도 책임이 있다고 보느냐'에 대한 질문에 "공표할 때 저하고 수석부단장(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과 결정해 발표했다"며 "수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이 의원은) 관련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檢 "국민의당 윗선 개입 여부 중점 조사"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 김 변호사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 혐의로 소환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후 2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포 혐의로 구속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다시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특히 김 변호사를 상대로 이유미(구속기소)씨의 증거조작에 관여했는지와 국민의당 윗선이 개입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에 따르면 김 변호사는 대선 직전인 5월 5일 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과 관련한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는다.

김 변호사는 해당 제보의 진위를 둘러싼 공방이 거세지자 이틀 뒤인 7일에도 김 전 의원과 함께 2차 기자회견을 열어 제보가 진짜라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검찰은 김 변호사와 김 전 의원이 제보가 조작됐거나 허위일 가능성을 인식했는데도 진위를 확인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은 이날 김 변호사를 상대로 이 전 최고위원이 조사에서 진술한 내용과 통화내역 정밀분석에서 확보한 증거를 내밀면서 '윗선'의 연루 정황을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김 변호사에 대한 조사결과에 따라 공명선거추진단뿐만 아니라 당 '최고점'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의 조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윗선'을 향한 검찰 수사의 귀추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