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중 공공임대주택 공급 내용 포함한 '주거복지로드맵' 발표

국토교통부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에게 청년매입임대주택 1500호를 올해안으로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6호선 월곡역 근처에 위치할 청년매입임대주택 조감도. <국토교통부>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국토교통부가 취업난과 주거난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는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들에게 올해 안으로 주변시세의 30%정도 가격인 '청년매입임대주택' 150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9월에는 공공임대주택 연평균 17만호 공급 내용을 포함한 '주거복지로드맵'을 발표한다고 예고했다.

국토교통부는 9일 올해 청년매입임대주택의 세부 입주기준과 공급계획 등을 담은 '공공주택업무처리지침'을 개정해 공포했다.

국교부는 올해 전국에 청년매입임대주택 1500호를 공급할 예정이고 서울에 510호를 공급하는 등 수도권 지역에 전체물량의 60%인 90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국교부는 서울시와 협의하여 6호선 월곡역 인근 역세권 지역의 도시형 생활주택 74호를 매입해 이르면 9월 중에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청년매입임대 주택은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되며 1순위 입주자격은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와 보호대상 한부모가정의 청년이며 2순위는 월평균 소득 50%(3인 기준 월 244만원) 이하, 3순위는 월평균 소득 100% 이하인 가구의 청년이다.

청년임대주택은 주변 시세 30% 수준의 월세와 보증금으로 책정된다.

아울러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전세임대주택 3200호가 추가로 공급된다.

국토부는 내년부터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13만호로 확대하고 민간공급 공공지원 임대주택도 4만호 확보해 연평균 17만호 규모로 공급해 나갈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9월 공적임대주택의 공급 내용이 포함된 서민주거지원을 위한 '주거복지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