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31일 개최 예정…CBS "美, 김정은 실명 기재·여행금지 추진"

<네이버 지식백과 캡처>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북한이 지난 2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6년 이후 채택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들은 거리에 상관없이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미국 CBS방송은 29일(현지시간)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가 오는 31일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고 유엔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CBS는 이번 회의에서 대북 제재 수위 등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CBS는 "미국은 국제사회 차원의 안보리 제재 명단에 '김정은' 실명을 명시하고 동시에 여행 금지 대상에 포함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같은 미국의 요청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달 안보리 순회 의장국은 중국이다.

중국은 북한에 대한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류제이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CBS뉴스에 "미국과 중국은 새로운 제재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하고 긴장 완화와 대화가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한편, 북한은 28일 밤 ICBM급 '화성-14형' 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 4일 '화성-14형' 미사일 시험발사에 이어 한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두 번째 이뤄진 발사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의 성공을 발표하며 최대고도 3724.9km까지 상승해 거리 998km를 47분12초간 비행해 공해상에 설정된 수역에 정확히 탄착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