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가능성 염두에 두고 대응…베를린 구상의 동력 상실되지 않도록 관리"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1시 북한이 28일 밤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기습 발사한 것과 관련해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소집했다. 문 대통령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기습 발사와 관련, "단호한 대응이 말에 그치지 않고 북한 정권도 실감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다각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1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뒤 "금번 미사일 발사는 동북아 안보 구도에 근본적 변화가 될 가능성도 있다"면서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베를린 구상의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 부처는 미국 등 우방국들과 공조해 금일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조치를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 필요시 우리가 독자적 대북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 군의 독자적 전력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면서 "아울러 잔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기 조기배치를 포함해 한미연합 방위능력 강화 및 신뢰성 있는 확장 억제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미측과 즉각 협의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궁극적으로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지하면서 핵·미사일 프로그램 동결시키고 최종적으로 완전한 북핵 폐기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런 엄중한 안보위기 상황에선 국민들의 단결이 가장 중요하다"며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여야 모두 협조해 국민들의 불안이 없고, 경제적 타격이 없도록 적극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