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발사 이후 24일만…최대고도 3724.9㎞, 거리 998㎞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4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노동신문이 5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뉴스1>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북한이 28일 밤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기습 발사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지난 4일 ICBM급 '화성-14형'을 발사한 이후 24일 만이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9일 "대륙간탄도로켓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핵강국, 세계적인 로켓 맹주국의 자주적존엄과 위용을 다시 한번 만방에 과시했다"며 발사 성공을 주장했다.

또 '화성-14형'이 최대고도 3724.9㎞까지 상승해 거리 998㎞를 47분12초간 비행해 공해상에 설정된 수역에 정확히 탄착됐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 "실제 최대 사거리 비행조건보다 더 가혹한 고각 발사체제에서의 재돌입 환경에서도 전투부의 유도 및 자세조종이 정확히 진행됐으며 수천℃의 고온조건에서도 전투부의 구조적 안정성이 유지되고 핵탄두 폭발조종장치가 정상 동작하였다는 것을 확증했다"고도 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에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시험발사를 지도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미국의 전쟁 나발이나 극단적인 제재위협은 우리를 더욱 각성 분발시키고 핵무기 보유 명분만 더해주고 있다"며 "국가방위를 위한 강한 전쟁억제력은 필수불가결의 전략적 선택이며 그 무엇으로써도 되돌려 세울 수 없고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전략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시험발사를 통해 대륙간탄도로켓 체계의 믿음성이 재확증되고 임의의 지역과 장소에서 임의의 시간에 대륙간탄도로켓을 기습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이 과시되었으며 미 본토 전역이 우리의 사정권 안에 있다는 것이 뚜렷이 입증되었다"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어젯밤 11시 41분쯤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최고 고도는 약 3700km, 비행거리는 1000km로 사거리 기준 '화성-14형'보다 진전된 ICBM급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