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안정화 방안·가계부채 종합 대책 영향 은행 대출심사 강화

<한국은행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과 이달 중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의 영향으로 국내은행의 4분기 가계와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문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의 주택담보대출 수요도 주택거래수요 둔화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이 12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4분기 국내은행의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는 -15로 나타났다.

대출태도지수는 2015년 4분기 -9 이후 9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지수는 -100~100 사이에 분포하며 기준치는 0이다. 지수가 '+'이면 '완화'라고 응답한 금융기관의 수가 '강화'라고 응답한 금융기관의 수보다 많음을, '-'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한국은행은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과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의 영향으로 가계에 대한 대출태도가 강화되고 도소매·숙박·음식업 등 일부 서비스업종 기업의 신용위험 증가 우려에 따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태도도 다소 강회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국내은행의 차주별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를 보면 가계주택이 -30으로 전분기(-40)이어 큰 폭의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가계일반도 -20으로 전분기(-7)보다 마이너스가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중소기업은 -7로 전분기(-3)보다 강화되고 대기업은 0으로 전분기(-3)보다 소폭 완화될 전망이다.

신용위험지수 전망치는 전분기(16)보다 소폭 상승한 17을 기록했다.

가계의 신용위험지수 전망치는 소득개선 부진과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부담 증가 등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20을 나타냈다. 전분기보다는 3포인트 낮아졌다.

대기업도 보호무역기조 강화 등 교역 악화의 영향을 받겠지만 신용위험지수 전망치는 전분기보다 3포인트 낮아진 7을 나타냈다.

반면 중소기업은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의 영향으로 도소매·숙박·음식업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전분기보다 4포인트 증가한 17을 기록했다.

대출수요지수 전망치는 4로 전분기보다 6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차주별로 보면 대기업은 설비투자 수요가 확대되고 가계일반은 전·월세 자금 수요가 소폭 늘어나면서 각각 7로 올랐다.

중소기업은 원자재가격 상승,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유동성 확보 필요성 증대 등에 따라 운전자금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 20으로 나타났다. 전분기보다 7포인트 낮아진 것이다.

특히 가계주택은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시행 등에 따른 주택거래수요 둔화로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가계주택 전망치는 -20으로 전분기보다 17포인트 낮아졌다.

비은행금융기관 중 신용카드사를 제외하고 대출태도가 모두 강화될 전망이다.

한은은 "상호저축은행, 상호금융조합, 생명보험사는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시행과 비은행권 대출에 대한 감독 강화 등의 영향으로 가계대출을 중심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만 신용카드사는 카드수수료 우대 가맹점 범위 확대 등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카드론을 중심으로 대출태도를 완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비은행금융기관별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를 보면 상호금융조합이 -40, 상호저축은행 -19, 생명보험사 -17로 나타났다.

신용카드사는 19로 전분기보다 6포인트 올랐다.

차주 신용위험은 비은행금융기관 모든 업권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비은행금융기관별 대출수요는 상호저축은행과 신용카드사가 은행의 대출태도 강화에 따른 자금수요 유입 등으로 소폭 늘어날 전망이다.

상호금융조합과 생명보험사의 대출수요는 주택구입 감소 등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