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강경화 이어 김상조까지 '위장전입'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윤후덕(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도서 채택' 전체회의에 앞서 의견을 조율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문재인 정부의 1기 내각 구성이 '5대 비리'로 불투명해졌다.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이 5대 비리 중 하나인 '위장전입'으로 늦어지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특별위원회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여부를 놓고 여야간 입장이 엇갈리며 합의가 결렬됐다.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5대 비리자 고위공직 원천 배제 공약'을 들어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5대 비리자'는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등이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경대수 의원은 "이번 청문회 기준은 대통령이 공약한 5대 비리에 해당되는 사람은 고위공직자로 임명 않겠다는 것"이라며 "이 후보자가 총리로서 적격 안된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간사 김용태 의원은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을 패스하고 다른 비리는 패스 안하냐는 문제가 있다"며 "총리 청문회 후 이어질 장관 청문회를 위해서도 이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이 후보자에 이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있을 예정이다.

김상조 후보자도 2차례 위장전입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후보자는 1994년 3월부터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의 동현아파트에 전세로 입주했다. 3년 뒤인 1997년 1월 김 후보자를 제외한 부인과 아들은 교문동 한가람아파트로 서류상 분가했다. 아들이 초등학교 입학을 2개월 앞둔 때였다.

김 후보자 가족은 1999년 2월 서울 양천구 목동 현대아파트를 거쳐 2002년 강남구 대치동의 은마아파트로 주소지를 변경했다. 아들이 중학교 입학을 앞둔 시점이다.

김 후보자는 아들이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시점에서도 주소지를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강 후보자도 딸의 국내 고등학교 전학을 위해 잠시 위장전입을 했다.

강 후보자는 "유학 당시 딸을 낳아 아이가 이중국정이 됐고 성인이 됐을 때 딸 스스로 미국 국적을 택했다"며 "엄마가 외교부 장관을 하는데 딸이 미국인이면 미국과의 외교에서 이해충돌이 일어날 수 있어 딸에게 설명하고 한국 국적으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이어 "큰딸은 위장전입을 했던 게 맞다"고 인정하며 "엄마 입장에서 딸을 위해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들 후보자들의 '위장전입'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