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대단지 물량 공급에 개정된 청약 규정 적용, 최고 경쟁률 기대 어려워

청약 개편으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청약이 유리해질전망이다. 일각에서 인기단지 청약 양극화는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사진은 서울 송파구 일대 아파트 단지의 모습.<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추석 이후 대단지 물량 공급과 함께 청약 규정 개정으로 1순위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청약경쟁률이 내려가 청약자들의 내집 마련은 쉬워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청약 규제가 강화되면서 강남을 비롯한 인기단지와 비인기단지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2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추석이후 10월 동안 전국에 아파트 5만4500여 가구 공급된다. 이중 일반분양분은 3만6199가구다. 10월로 분양을 미룬 현대, 대림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 등의 2000가구 이상 대단지들이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고, 청약 개편안이 시행되면서 청약자들이 바뀐 제도로 당첨가능성을 계산하고 있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대단지 아파트가 분양되고 청약규정 개편이 실시되면서 경쟁률이 완화돼 실거주 목적의 청약자들이 청약하기 유리해질 것이라고 분석한다. 

1순위 자격요건이 가입 후 1년에서 2년 이상으로, 납입횟수가 12회에서 24회 이상으로 늘어난 데다, 가점제 적용비율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의 경우 가점제가 100퍼센트 적용되면서 가점이 높은 경우가 아니라면 당첨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가점이 높은 실거주 수요자들이 당첨되기 쉬워진다는 주장이다. 

청약 1순위 요건 강화와 함께 청약 당첨 이후 재당첨까지 제한기간이 없던 지방도 2년의 제한기간이 추가됐다. 

전문가들은 기존 전매규제과 더불어 청약 규정 개편으로 전매거래가 위축되고 호가물량이 사라져 주택가격에 프리미엄을 걷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청약 규정 개편으로 1순위 청약 조건이 까다로워 졌고 가점제 100퍼센트로 인해 높은 가점을 가진 무주택 실수요자들 위주로 청약시장이 개편될 것”이라며 “최근 몇몇 단지에서 기록된 높은 청약 경쟁률은 다시 나오긴 힘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약 개편으로 인기단지에 청약이 몰리는 청약 양극화 현상은 여전할 것이라고 전망도 나온다. 강남권 등 대기수요가 많은 지역은 개편 이후에도 청약자들이 많아 비인기 지역과 양극화 현상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함영진 센터장은 “청약자들이 1순위 통장 활용에 신중해지는 만큼 인기지역에 입지가 좋은 지역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며 “양극화 현상은 앞으로도 여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