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후보군 확정시 이해상충 방지 위해 내부 이사 배제"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KB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선임 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KB노조가 경영승계 절차가 윤 회장의 연임을 위한 요식행위라고 비난하며 선임 절차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5일 금융권과 KB노조에 따르면 KB금융지주 확대 지배구조위원회(확대위)는 지난 1일 제1차 회의를 열고 오는 11월20일로 임기가 끝나는 윤종규 회장의 후임을 선임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확대위는 이날 윤종규 회장을 포함한 내부 인사 18명과 외부 인사 5명 등 총 23명의 후보군을 보고 받고 후보군 평가에 착수했다.

오는 8일 23명의 후보군 중 3명 내외의 최종 후보군(Short List)으로 압축해 이들에 대한 심층 평가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확대위는 윤 회장에게 프리미엄을 주지 않고 더욱 엄격하고 공정한 잣대로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윤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윤 회장이 취임해 흔들렸던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을 빠르게 안정시켰고 손해보험사를 인수해 KB손해보험을 탄생시켰다.

현대증권까지 인수하고 KB증권을 업계 수위권으로 올려 놓는 등 금융그룹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신한금융이 수성해 오고 있는 리딩금융의 재탈환을 위해 전력을 기울였고 탈환을 눈앞에 두고 있어 윤 회장의 성과는 크다.

이런 상황에서 KB노조가 경영승계 절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KB금융 계열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KB노동조합 협의회(KB노협)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으로 IR뉴스를 통해 지주의 계획을 발표하는 행위는 마치 윤 회장 연임을 위한 요식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KB노협은 "현재와 같은 '비상식적 날치기 선임절차'를 중단하지 않을 경우 극단적인 투쟁까지 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KB노협이 윤 회장의 공과를 평가한 결과 과(過)쪽에 무게가 실렸다고 밝혔다.

KB노협은 "ISS사태, 주전산기 교체 문제 등으로 얼룩진 KB의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한 이가 바로 윤 회장이다. 당시 윤 회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승계시스템, 사외이사 평가를 통해 매년 2인에 대한 연임을 배제하겠다는 지배구조 개선안도 발표했다"고 언급했다.

KB노협은 "윤 회장이 2016년을 지나 올해 주주총회가 지나서도 아직까지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윤 회장에 의해 연임을 보장받은 사외이사들이 이제 차기 회장 선임을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KB금융 이사회사무국은 "금융화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은 각 금융사가 최고 경영자의 자격 등 경영승계에 관한 사항을 각사의 지배구조 모범규범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며 "KB의 경우 지배구조위원회 규정, 경영승계규정에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규정은 당사 홈페이지와 반기보고서, 연차보고서 상에 공시를 하고 있으며 후보군(Long List) 결정 사실도 올해 KB금융지주 반기보고서를 통해 공시했다"고 덧붙였다.

KB금융 이사회사무국은 "KB는 안정적인 경영승계를 위해 상시 지배구조위원회를 통해 내외부 후보자군을 상시 관리하고 있다"며 "특히 외부후보자군의 경우 외부 전문기관의 추천을 받고 있으며 후보자군 확정시 이해상충 방지를 위해 내부 이사진은 배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