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주민등록법 위반"vs與"흠집내기" 신경전
노건호 관계도 쟁점…강효상 "유영민, 청와대에서 노前대통령과 식사"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배우자 위장전입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야당은 투기를 목적으로 한 위장전입이라고 공격했고 여당은 흠집내기 공세라면서 유 후보자 방어에 나섰다.

4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유 후보자 배우자의 위장전입 논란이 쟁점이 됐다.

유 후보자의 배우자는 1997년 10월 경기도 양평군 농지를 구입한 뒤 이 일대 주택에 전입신고하고 지금까지 이곳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유 후보자 배우자의 농지를 방문해 대화를 나눈 녹취록을 공개하며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했다.

민 의원은 '(가족들을) 출퇴근시키고 여기로 온다. 등록 주소지를 해놓지 않으면 등기가 되지 않는다'는 유 후보자 배우자의 발언을 문제 삼으며 "해당 농지에 살지 않고 있다는 말로 주민등록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배우자의 영농일지가 빼곡하게 기록돼 있고, 유 후보자의 배우자가 농협에도 가입했다"며 "해당 농지는 위장전입하고 투기하기 적절하지 않은 땅"이라고 반박했다. 같은당 김성수 의원도 "유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은 충분히 해명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유 후보자도 "위장전입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아내가 서울에서 왔다 갔다 하며 (농지를) 일궜다. 부인이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해명했다.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와 유 후보자의 관계에 대해 추궁했다.

강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건호 씨 결혼식에서 (LG 직장 상사인) 유 후보자를 만나 인사를 했다"며 "당시 노 전 대통령이 '우리 아들을 잘 봐달라'며 고개 숙여 인사를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후에 (노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유 후보자 부부와 식사를 했다"며 "아들의 직장 상사를 청와대로 불러 세금으로 음식 대접하는 게 잘한 것이냐"라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자는 "결혼식장에서 식사를 한 번 하자는 말이 있었는데 취임 이후에 저희 부부를 불러 식사를 했다"며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