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사 3곳 중 2곳은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쿠팡 제공>

[한국정책신문=한행우 기자] 쿠팡의 성장세와 더불어 쿠팡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 매출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올 1분기 자사 로켓배송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연 매출 30억 원 이하 기업 매출이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무려 81% 성장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쿠팡의 지난해 성장률 65%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로켓배송 외에도 마켓플레이스 셀러 가운데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중소셀러의 비중 또한 높다. 쿠팡 셀러 10곳 가운데 7곳 이상이 중소셀러다. 이들이 쿠팡 전체 마켓플레이스 거래액의 절반 이상을 만들어 낸다는 설명이다. 

제품을 납품하면 고객의 주문부터 배송, 반품, CS까지 해결해 주는 쿠팡의 로켓배송 직매입 시스템이 중소기업의 성장에 한몫 했다는 분석이다. 상대적으로 직원수가 적은 중소기업도 전국 각지에 거주하는 고객들에게 주문 후 다음날 제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돼서다. 

또한 쿠팡의 압도적 트래픽과 상품평, 업계 최저 수준의 판매수수료 등 가능한 강력한 온라인 인프라가 중소기업과 중소셀러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쿠팡 이병희 시니어 디렉터는 “쿠팡에서는 소규모 제조사도 제품력과 가격, 서비스만으로 공정하게 경쟁하고 성공할 수 있다”며 “쿠팡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이 규모와 소재 지역에 구애 받지 않고 공평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의 성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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