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밤콩교량' 개통 <GS건설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GS건설은 베트남 ‘밤콩교량’이 5년 간의 공사를 마치고 지난 19일 개통했다고 20일 밝혔다. 

GS건설은 지난 2013년 한신공영과 함께 베트남 남부 지역 하우강(Hau 江)을 횡단하는 밤콩교량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비 2394억원 중 GS건설의 지분율은 약 80%로 1915억원이다.

베트남 남부 밤콩 지역의 하우강을 횡단하는 연장 2.97km의 이 교량은 베트남 최초 강합성 사장교 방식의 프로젝트로 추진됐다. 특수 교량 기술의 척도인 주경간(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이 450m에 달한다. 이는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긴 주경간을 가진 교량이다. 베트남 최초로 H형 주탑을 적용해 지역의 랜드마크로도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밤콩 교량의 완공으로 인해 베트남 내 최대 곡창지대인 메콩 델타 지역까지 최단거리 교통망이 구축돼 화물 운송 시간이 최대 3시간 단축될 전망이다. 메콩 델타 지역은 베트남 쌀 생산량과 수출량의 각각 50%, 80%를 공급하는 핵심 농업 생산 지역이지만, 그동안 열악한 교통 인프라로 인해 쌀 운송에 차질을 빚었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앞으로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현지에서 GS건설, 나아가 한국 건설의 위상을 더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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