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정보 사업에 3328억원 투입

<국토교통부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정부가 올 10월까지 '국토위성센터'를 마련하고, 수도권 10개 도시 지하시설물에 대한 통합지도를 만드는 등 공간정보 사업에 3328억원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 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16일 발표했다. 공간의 위치나 경로·명칭 등을 담은 공간정보가 완료되면 자율주행차, 드론 등의 길안내 서비스나 가상현실(VR)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우선 국토부는 내년에 국토관측 전용위성 발사에 앞서 오는 10월까지 '국토위성센터'를 마련한다. 또 올해까지 지하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해 수도권 10개 도시에 대한 3차원 지하공간 통합지도를 제작한다. 내년까지 전국 85개 도시로 확대한다.

지진같은 지각변동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양산단층 주변에 위성기반 정밀 상시관측소도 2곳에서 7곳으로 늘린다. 지도와 실제 땅이 부합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편을 막기 위해 올해 8만1610필지의 지적 재조사도 시행한다. 

데이터 위·변조 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시범사업도 지원한다. 제주도 11개 금융기관에 블록체인이 적용된 부동산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금융대출 업무에 적용한다. 또 자율주행자동차들이 주행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3340km에 대한 정밀도로지도를 제작한다. 공간정보에 대한 우수 아f이디어를 제시하는 스타트업에게는 3억원의 자금과 공간을 지원한다.

손우준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국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올해 총 33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778개의 공간정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며 "이번 국민의 삶이 더욱 편리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