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4월 OSJD 사장단 회의 초청장 발송…남북 철도 연결이 주요 이슈

26일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TV 뉴스에 보도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가운데, 오는 4월엔 남북 철도 관계자가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 회의에서 재회할 예정이다.

특히, 남북 철도 연결사업은 북미회담에서 대북제재 완화 등의 성과를 거두면 가장 먼저 진행될 수 있는 사업이라 주목된다.

OSJD도 대륙횡단철도와 남북 철도를 연결하면 거둘 경제적 효과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4월 열릴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 회의를 위해 북한을 포함한 회원국과 관련 기업에 초청공문을 보냈다.

업계에선 시기가 시기인 만큼 남북 철도 연결사업이 이번 회의에서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OSJD는 유라시아 대륙 철도 운영국 협의체로 북한, 중국, 러시아 등 28개국이 정회원으로 있다. 중국횡단철도, 시베리아횡단철도, 몽골종단철도 등 유라시아 횡단철도가 지나는 국가가 회원인 것이다.

한국은 2018년 남북관계 해빙기류에 힘입어, 4수 끝에 OSJD 정회원이 됐다. 즉, 이번 회의는 한국이 정회원으로서 여는 첫 회의가 된다.

OSJD는 매년 2번의 장관회의와 사장단 회의를 열고 주요 안건을 의결하는데, 올해는 여객과 화물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다.

다만, 북미회담을 계기로 대북제재 변화에 따라 남북·대륙 철도 연결과 관련한 협력방안이 논의될 수 있단 전망이 나온다.

OSJD도 남북 철도와 대륙횡단철도 연결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판단,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4월 판문점선언에서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현대화에 합의했다. 이후 북측 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거치고, 12월 착공식을 진행했다.

하지만,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면제가 우선돼야 실제 착공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번 북미회담에서 대북제재 완화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OSJD 화물분과위에 소속된 북한과 '상시 소통창구'를 만들기 위해 참관인 신분으로 화물분과에 참여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한편으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 북미회담 참석을 위해 북한~중국~베트남 철도를 이용한 것과 관련, 남북·대륙 철도 연결을 염두해둔 것이 아니냔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