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 꾸준히 감소 추세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회항’, ‘’갑질논란‘ 등으로 구설수에 오른 대한항공의 승객수가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7개 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승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대한항공 밖에 없다.

20일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항공의 국제선 승객은 1660만명으로 2013년 1664만 6000명보다 4만6000명(0.3%) 감소했다. 2012년 1698만 7000명과 비교해 2년 만에 38만7000명이 줄어든 수치다.

또한 대한항공의 국제선 수송 분담률은 2012년 35.6%, 2013년 32.6%, 지난해 29.2%로 2년 사이 6.4% 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제주항공 등 국내 항공사는 물론 에어아시아, 중국 ‘남방항공’, ‘동방항공’, 중동 ‘에티하드항공’, ‘에미리트항공’ 등이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미국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도 직항 노선을 늘리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뿐 아니라 대한항공의 국내선 승객 역시 지난해 666만3000명으로 전년보다 29만7000명 줄어드는 등 감소 추세다. 지난해 국내선 수송 분담률은 3.2% 포인트 내려간 27.3%다.

반면 아시아나항공과 저비용항공사의 승객은 매년 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의 국제선 승객은 1242만5000명으로 전년(1170만6000명)보다 6.1% 증가했다. 2012년 승객은 1122만6000명이었다.

또한 저가항공사(LCC)의 국제선 수송 분담률은 11.5%로 전년보다 1.9% 포인트 증가해 사상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LCC의 점유율은 2010년 2.3%에 불과했지만 2011년 4.3%, 2012년 7.5% 등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LCC 가운데는 제주항공의 국제선 승객 수가 215만명으로 가장 많다.

또한 진에어(136만1000명)와 에어부산(125만6000명), 이스타항공(107만명) 등 3곳은 지난해 연간 국제선 승객 100만명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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