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새정연에 제안…원자력안전위 ‘졸속 심의’ 안타깝다

▲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가‘노후 원전 수명연장 검토 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제안했다. 출처=심상정 대표 홈페이지.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가 안전성과 경제성, 수용성을 종합해 검토하는 ‘노후 원전 수명연장 검토 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제안했다.

심 의원은 14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노후화된 월성 1호기와 고리 1호기 원전 수명연장은 향후 전력산업정책과 연계해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사항”이라며 “그런데도 개별적인 사업인양 국민적 공론화 과정 없이 월성 1호기 수명연장이 시도되고 있다”며 제안 연유를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또한 “여전히 진행형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원전안전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세계시민들에게 보여줬다”며 “현 정부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은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원자력 안전위원회는 오는 15일 월성 원전1호기 수명연장에 대해 심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심 원내대표는 “현재 원자력 안전위원회의 ‘안전 전문위원회 검토보고서’가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에게 제출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위원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의견을 낼 수 있는 시간도 없이 졸속으로 심의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끝으로 심 원내대표는 “월성 원전 1호기 수명연장은 위험할 뿐만 아니라 경제성도 없으며, 국민의 절반이상이 반대하는 사업”이라고 못 박았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 23일 월성1호기의 안전성, 경제성, 수용성을 검증하는 월성1호기 ‘폐로냐, 수명연장이냐’ 토론회에서 “월성 1호기 폐로는 수십조의 경제효과가 있는 원전 패쇄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박근혜 정부는 월성 1호기 페쇄로 인해 축적된 원전해체기술과 환경생태계 분야에서 창조경제를 해야 한다”며 꾸준히 반대의사를 밝혀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