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 68% "영어수업 불만족"…시험을 위한 영어를 배운다 생각

학생들은 영어의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문법, 어휘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하고 생각할까. 또 학교 영어수업에는 만족하고 있을까.

 

중고등학생, 영어 '말하기' 중요하지만 수업은 '문법'에 집중돼있다고 느끼고 있다. 뉴스와이어 제공.

중고등학생은 영어 중 말하기가 가장 중요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학교 수업은 여전히 문법에 집중돼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중고등학생 10명 중 6∼7명은 현재 학교에서 진행되는 영어수업에 불만이 있다는 나타났다.

정유경 동덕여중 교사가 중앙대 한국교육문제연구소에 14일 제출한 논문 '중고등학생의 영어 사교육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중고생의 학교 영어에 대한 불만족도는 67.5%에 달했다.

조사 대상은 서울지역 6개 구 중학생 1∼3학년 598명, 고등학생 1∼2학년 392명 등 모두 990명이다.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문법, 어휘'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으로는 44.1%가 ‘말하기’를 꼽았다. 문법(18.5%), 어휘(12.8%), 듣기(11.3%), 읽기(10.8%), 쓰기(2.4%)가 뒤를 이었다.

말하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한 학생들의 61.4%는 그 이유로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고 영어권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하고 있지 않는 모양이다. 영어 수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영역으로 58.4%가 문법을 꼽았기 때문이다. 말하기는 9.5%에 그쳤다.

학교가 문법을 중시한다고 여기는 응답자의 64.0%는 '시험 출제 비율이 가장 높고 좋은 성적이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이 되는 영역이라서 그럴 것'이라고 생각했다.

영어 수업이 실질적인 쓰임보다는 시험을 위해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