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우엘모 우루과이 의장 회담

정의화 국회의장이 ‘아니발 페레이라 우엘모’ 우루과이 하원의장과 만나 국내기업의 심수항 프로젝트 참여를 요청했다.

국회는 정 의장이 지난 12일 국회 사랑재에서 ‘아니발 페레이라 우엘모’ 우루과이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양국 간 협력 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고 13일 밝혔다.

▲ 정의화 국회의장이 ‘아니발 페레이라 우엘모’ 우루과이 하원의장과 만났다. 국회제공.

정의장과 우엘모 의장의 만남은 이번이 두 번째다. 정 의장은 지난해 10월 한ㆍ우루과이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우루과이를 방문, 양국관계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고 당시 페레이라 우엘모 하원의장을 예방했다.

정 의장은 인사말에서 “한국과 우루과이는 50년간 다양한 교역과 교류를 통해 우호를 증진해왔으며, 앞으로의 50년도 동반자관계가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 의장은 “페레이라 의장의 지역구인 로차(Rocha)주에 심수항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 중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방한 기간 중 물류허브로써의 경험과 기술을 축척한 부산항 등을 시찰하시면서 심수항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페레이라 하원의장은 “심수항 프로젝트는 우루과이의 중요한 국책사업”이라면서 “프로젝트 추진에 앞서 한국의 신항만과 조선소를 방문하는 것은 세계최고의 물류허브 건설능력을 가진 한국의 노하우를 배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