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향신문 유튜브 캡처

[한국정책신문=김유진 기자] 송명빈 대표가 갑질 논란에 휩싸이면서, 그가 쓴 ‘잊혀질 권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28일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송명빈 대표는 직원을 수차례 때리고 입에 담을 수 없는 언행을 하는 등 갑질을 일삼아 왔다. 송명빈 대표는 폭행과 관련해 이를 반박하는 입장은 내놓지 않았지만, ‘갑질’은 아니라고 못박았다.

그는 ‘조작’의 가능성도 제시했지만, 이날 보도와 함께 공개된 자료에서는 송명빈 대표가 벌인 행동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네티즌은 ‘잊혀질 권리’를 주장하던 송명빈 대표의 이 같은 행동에 자신을 위한 탈출구였다고 비아냥 거렸다.

송명빈 대표는 '잊혀질 권리, 나를 잊어주세요'를 통해 '디지털 소멸'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디지털 데이터에도 생성자가 소멸 시기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해서, 작성자 스스로가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현재는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물이 업로드 되는 순간, 그 유통과 삭제의 전 과정은 서비스 사업자의 권한이 된다. 내가 쓴 글과 사진이 일단 다른 사이트로 퍼날라지면, 그 다음 과정은 속수무책의 상황이 되는 것이다.

세계 최초로 '디지털 소멸' 특허를 취득한 저자는 "디지털 주권이 생성자에게 온전히 되돌아가야 옳다"며 주장하는 동시에 "의미없이 계속 늘어나는 데이터를 모조리 보관하기 위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들고 있다"는 사실도 지적한다.

하지만 송명빈 대표의 책 ‘잊혀질 권리’에도 아이러니한 점은 존재한다. 스스로 ‘잊혀질 권리’를 주장하면서도 이 책에는 실제 잊혀지고자 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네티즌은 이 같은 송명빈 대표의 이중성에도 의아함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