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 수립…민간기업 참여 독려

부산 엘코델타시티. <국토교통부 제공>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조성을 위해 공공과 민간에서 내년부터 3년간 총 3조7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또, 정부는 내년 초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민간기업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6일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를 개최하고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으로 이에 대한 공간구상, 이행방안, 주체별 역할, 사업 규모, 정부 지원 등 시행계획이 마련됐다.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정부와 사업시행자, 지자체 등 공공은 내년부터 3년간 약 2조4000억원(세종 9500억원, 부산 1조4500억원) 내외를 투자하게 된다. 공공은 특히 혁신기술 접목과 산업생태계 육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민간기업은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혁신적인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3년간 1조2900억원(세종 5400억원, 부산 7500억원) 내외 투자를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민간기업의 참여와 투자 유치를 위해 과감한 규제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앞서 자율차, 드론 등 신산업 육성과 스마트시티 관련 중요규제 완화를 위해 '스마트도시법' 개정을 완료했으며, 이는 내년 2월부터 시행된다.

또, 내년 초 시범도시 내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가칭)를 구성해 기업과의 공식 소통채널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진행한단 방침이다.

얼라이언스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에너지, 환경, 문화, 거버넌스 등 스마트시티 관련 대‧중소‧벤처기업과 대학‧연구기관‧협회 등 민간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는 시범도시 사업참여 의향이 있는 민간기업들의 대정부 공식채널 역할을 하게될 예정이다.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은 "오늘 수립한 시범도시 시행계획은 지난 8개월간 마스터플래너(MP)를 중심으로 사업시행자, 관계부처와 전문가 등이 역량을 모아 만들어낸 결과물이자 시범도시의 본격 조성을 알리는 신호탄으로서 의의를 지닌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이어 "내년 초 기업간 협력네트워크인 융합 얼라이언스 구성을 시작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들과 함께 시행계획에 담긴 내용들이 도시에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