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건설산업 해외진출 확대 간담회서 "신성장동력 발굴, 생산구조 혁신, SOC투자 필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뉴스1>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건설산업이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장관은 18일 서울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서 열린 '건설산업 해외진출 확대 간담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엔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건설, S-에너지, 희림건축, 해외건설협회, KIND, 한국도로공사 등 건설사와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김 장관은 "최근 들어 건설경기 지표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SOC(사회간접자본)를 비롯한 적정 건설투자 물량의 확보, 기술 고도화를 통한 신성장동력의 발굴, 생산구조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IMF나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국가적 위기마다 해외건설이 돌파구가 됐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국가경제의 회복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를 해왔다"며 "다시 한번 건설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적절한 SOC 투자확대, 주택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영 탈피, 글로벌시장에서 성장 활로 발굴 등이 필요하단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김 장관은 참석자들과 해외건설 정책방향과 해외진출 사례를 공유하는 등 해외진출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장관은 "국내시장 확대만으로 건설산업이 재도약할 수는 없다"며 "국내 주택시장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관행을 탈피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활로를 찾는데 정부와 기업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 유가 변동과 관계없는 안정적인 진출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중동에서 시야를 돌려 '신남방·신북방'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단 입장을 밝혔다.

내년 경제정책방향에서 공개한 바와 같이, 내년부터 해외사업을 지원할 3조원 규모 펀드 조성을 포함해 약 6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겠단 점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