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중소기업의 해외직판 지원을 위해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제정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법률안은 해외직판 중소기업 지원센터를 설립해 온라인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언어, 홍보 및 마케팅, 온라인쇼핑몰 운영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분쟁해결제도를 마련하도록 했다. 또 대출, 보증 등 금융지원과 정부부처 간 협업체계를 통한 통관절차, 관세신고 등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해외직판는 이베이(ebay), 아마존(amazon)과 같은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에 입점하는 방식이 있지만, 이 경우 입점수수료가 높고 대금 및 결제방식의 차이 등으로 인해 국내 기업이 어려운 실정이다. 결국 해당 기업이 직접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란 분석이다.

민 의원은 "전체 중소기업 중 0.02%인 1만개 중소기업이 100개국에 1개의 온라인사이트를 개설해 해외 직접판매를 한다면 100만개의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우리의 상품을 70억명의 해외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중소기업이 10명을 고용하면 10만개의 일자리가, 50명씩 고용하면 5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그 수출효과는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