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수수료 이견에 결국 현대차-비씨카드 가맹점 계약 종료
양사, 4일까지 추가 협상…이번달 삼성카드 등 협상 예정

현대자동차와 비씨카드가 결국 카드가맹점 계약을 종료하면서 새해부터는 비씨카드로 현대차를 살 수 없게 됐다.

현대자동차는 BC카드와 카드복합할부금융 수수료율 협상이 최종 결렬됨에 따라 지난해 12월31일부로 카드가맹점 계약이 종료됐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는 BC카드에 카드복합할부금융 수수료율을 현행 1.9%에서 BC카드 체크카드 수수료율인 1.3%로 낮춰달라고 요구했지만 BC카드는 KB국민카드 수수료율과 같은 1.5%에 맞춰야 한다며 맞서왔다. 현재 BC카드의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1.9%,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1.3%다.

이번 가맹점 계약 해지로 비씨카드는 복합할부 거래뿐 아니라 일반 결제도 힘들어졌다.

비씨카드와 계약은 종료됐지만, 연초 휴일과 주말 등이 끼어있는 관계로 4일까지는 BC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다른 카드를 이용한 현대차 구매는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유지된다.

현대차는 고객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BC카드와 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추가 협상 가능성을 열어놨다.

비씨카드도 경영진 회의를 긴급 개최한 결과 4일까지 현대차와 수수료율 협상을 이어가기로 결정해 협상결과에 따라 극적 타결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대차는 이번 달부터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등과 가맹계약 종료를 앞두고 있어 복합할부 수수료율 논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