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롯데건설‧현대ENG‧현대산업개발 등 9월 부산‧광주서 재개발사업권 따내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9월 시공사로 선정된 '부산 동삼1구역 재개발' 사업 조감도.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대형건설사들이 올 하반기 지방광역시를 중심으로 재개발사업 수주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지방 부동산 침체 상황에도 조합원 물량이 확보된 정비사업 수주에는 적극적인 상황이다.

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감소 영향으로, 먹거리 고민에 빠진 건설사들이 지방 재개발사업 수주에 공격적인 모양새다. 서울에서 벌였던 치열한 수주경쟁이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했던 지방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지방광역시엔 주택 연식이 오래된 곳이 많아 재개발 이슈가 많았다. 대형건설사들은 지난 9월 브랜드 아파트 파워를 내세워 부산, 광주 등에서 승전보를 울렸다.

올해 부산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던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 사업은 지난달 1일 포스코건설과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가져갔다. 이 사업은 신축가구 수가 3645가구로 예상공사비 9000억원에 달해, 대형 재개발 사업장으로 관심을 받았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42층, 26개동 규모로 조성되며, 2019년 4월 사업시행인가를 받고 2020년 11월 착공이 목표다.

사업 초장기엔 대림산업, SK건설 등도 물밑 경쟁을 펼치며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최종 시공사 선정 총회에선 포스코건설과 롯데건설이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중흥건설이 함께 후보에 오르면서, 대형건설사 컨소시엄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선정됐다.

또,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달 15일 부산광역시 동삼1구역 재개발 정비사업에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하 3층~지상 30층, 19개동 규모로 공동주택 1999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함께 신축하는 것으로, 예상 공사비가 총 3705억원이다. 2019년 관리처분인가와 2020년 착공 후 2023년 6월 입주가 목표다.

특히, 이 정비사업은 올 7월부터 시공사 선정을 위한 일반경쟁 입찰을 2번이나 치뤘으나, 유찰로 나타나는 등 선정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당시 조합이 현장설명회가 개최되기 전 입찰참가자격조건으로 입찰보증금 중 1억원을 먼저 입금할 것을 요구해, 부담을 느낀 건설사들이 많았던 탓이다. 하지만, 조합이 입찰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한 후, 현대엔지니어링은 과감히 사업참여제안서를 제출해 시공권을 따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15일 광주광역시에서 계룡건설과 맞붙어 서동1구역 재개발 사업권을 따냈다. 이 사업은 총 공사비 1515억원으로, 지하 2층~지상 22층 규모의 아파트 722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다. 2020년 8월 착공‧분양을 거쳐 2023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윤지해 부동산114 책임연구원은 “최근 지방 광역시의 주택 노후도가 높아지면서 재개발 이슈가 많았고, 여기서 수익을 내려는 것”이라며 “특히,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경우 조합원 물량을 70% 끼고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선 미분양 우려가 덜해 사업이 안정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연구원은 “(대형 건설사의 경우) 그동안 서울에서 먹거리가 충분했지만, 최근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지방광역시로 이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