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설비투자 및 운영자금 융자지원을 위한 2015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용계획이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의해 발표됐다.

이는 내년도 우수 기술을 보유한 유망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자금으로 3조260억원이 공급된다. 이는 당초예산 대비 4.2% 증가한 규모다.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 신설에 따른 소상공인자금(9150억원) 은 제외 되었다.

또한, 기술, 사업성 우수기업을 중심으로 ‘가산금리 없는 연대보증 면제’ 시행, ‘재도약자금’ 신설을 통한 성장단계 후단 기업군에 대한 체계적 지원수단을 마련함과 동시에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노력도 병행하였다.

2015년 정책자금 운용계획의 주요 내용은 기업 순환주기에 적합한 자금지원 체계 마련, 성장단계별 균형적, 맞춤형 지원 강화, 기술 및 관계형 금융 활성화 , 경기상황을 고려한 안정적 금리운용, 현장애로 개선 등 정책 실효성 확보 등 이다.

정책자금 신청접수는 배정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되며,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중기청은 "창업, 기술개발 기업의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한정된 재원을 우수기술을 보유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 및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 중심으로 운용하여 정책자금 지원성과를 높이는 한편, 앞으로도 현장의 자금사정을 면밀히 점검하여 필요한 기업에 적기에 정책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