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준 시스템 설계 입증…리스크 관리 의무 재차 인지

김경호 롯데닷컴 대표(좌)와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원장(우)이 ISO 19600인증서 수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닷컴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롯데닷컴(대표 김경호)은 유통업계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9600’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ISO 196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준법경영시스템(Compliance Management System) 분야의 국제표준이다.

롯데닷컴은 이번 인증을 통해 준법 정책, 준법 리스크의 파악과 평가, 통제와 모니터링, 내부심사, 경영성과 검토 등 준법경영 시스템이 글로벌 수준으로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설계돼 운영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그간 롯데닷컴은 소비자 및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아왔다. 지난 2014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시작으로 2016년에는 ‘준법경영’을, 2017년에는 ‘지속가능경영’을 선포하고 국내 유통사 최초로 ‘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월에는 ‘공유가치 창출경영’을 선포, 지역사회와 환경을 돌보고 신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미래세대를 준비하는 앞선 경영문화를 만들 것을 다짐한 바 있다.

최희관 준법경영팀장은 “이번 준법경영시스템 인증을 계기로 전 임직원이 리스크 관리 의무를 다시금 인지하고 의지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며 “향후에도 주도적으로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실천하며 소비자와 파트너사가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문화를 지속적으로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