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3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중소기업 R&D인력 수급 애로 완화대책'을 발표하며, 중소기업의 R&D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을 집중 추진할 것이라 4일 밝혔다.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책을 마련하자는 의미로 특히 심각한 R&D인력난을 호소하는 지방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내용을 별도로 담았으며, 경력단절여성 연구원‧퇴직 기술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책도 다루었다.

특히 지방 중소기업의 R&D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 정부의 지원사업에서의 우대 와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았다. 

중소기업 R&D인력난의 원인은 단순히 R&D인력 풀(Pool) 부족이 아니라, “수요 - 공급 간 미스매치” 즉 R&D인력 「양성 ⇨ 유입 ⇨ 유지」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미스매치 문제를 「숙련-정보-보상」의 불일치 측면에서 본것이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중소기업의 R&D인력 부족률을 ‘13년 3.14%에서 ’17년 2.3%까지 낮추고, 이직률도 9.4%에서 7.4%까지 낮추겠다고 밝혔다.이를 달성하기 위해 과제별로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 상시 점검체계를 통해 이행상황을 철저히 점검할 예정이다.

한 청장은 “R&D 역량 제고와 부가가치 창출에 가장 필수적인 R&D인력 지원대책이 마련된 만큼 이번 대책을 통해 중소기업이 창조경제의 주역으로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길 바라며, “특히 지방 중소기업이 R&D인력 부족으로 인해 겪는 애로가 해결되고, 나아가 국가 균형발전의 초석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