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휘영-이정훈 교수팀, 간암 환자 대상 생존기간 연구 진행 결과

규칙적으로 감시 검사를 한 간암 환자의 생존기간이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더 긴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에 참여한 김휘영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환자에게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규칙적인 간암 감시 검사를 시행한 환자의 생존기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이대목동병원에 따르면 김휘영 소화기내과 교수는 이정훈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규칙적인 감시 검사를 받은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사망률이 30% 이상 감소함을 밝혔다.

대상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간암으로 진단된 1402명이며, 이들은 8개월 미만의 간격으로 규칙적인 감시 검사를 시행 받은 834명과 불규칙하게 검사를 시행 받은 464명, 아예 시행 받지 않은 104명 등 세 군으로 나뉘었다.

그 결과, 규칙적인 감시 검사를 시행 받은 환자들은 64%가 초기 간암 단계에서 진단되고 52%에서 수술 등 근치적 치료를 시행 받아 생존기간이 더 길었다.

이번 연구는 B형 간염이 간암의 주된 원인으로 높은 간암 유병률을 보이는 우리나라에서 간경변증, B형 또는 C형 간염 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규칙적인 간암 감시 검사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규명한 연구로서 학문적·임상적 의미가 있다.

김휘영 교수는 "간암 고위험군에서 감시 검사를 소홀히 하다가 이미 간암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진료실을 찾는 안타까운 경우를 흔하다"면서 "간암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연 2회 초음파 검사를 포함한 정기적인 간암 감시 검사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실무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