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네트워크 바탕으로 남북 경협 지원·ICT 교류 확산

<KT 제공>

[한국정책신문=유다정 기자] KT는 남북경제협력을 지원하고 남북간 ICT 교류 확산을 위해 '남북협력사업개발TF'를 신설한다고 10일 밝혔다.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는 즉각적인 업무추진과 전사적인 지원을 위해 경영기획부문장 직속의 임원급 조직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남북협력사업개발TF는 △정부 정책 협력을 지원하는 '대정부지원 분과' △남북협력사업 개발과 추진을 담당하는 'BM·인프라 분과' △KT 남북협력사업과 연계한 사업 발굴과 추진을 맡은 '그룹사 분과' △협력사업에 추진되는 재원과 연구개발(R&D) 등을 지원하는 '지원 분과' 등 4개 분과로 구성된다.

아울러 KT는 남북간 ICT 교류 활성화를 위해 2004년 KT-삼천리총회사(조선컴퓨터센터)와 추진했던 남북 소프트웨어 공동 연구개발을 재개할 방침이다. 

정부가 준비 중인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남북 교류사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가상현실(VR), 홀로그램 기반의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지원하고, KT샛의 위성망을 바탕으로 북한 농어촌 지역 위성인터넷 보급, 통신 규격 표준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KT는 2005년 12월 KT 개성지사를 열며 남북간 민간 통신망(700회선)을 연결하고, 10년 동안 개성공단에 직원을 상주시켜 입주기업들의 통신지원 업무를 수행한 바 있다.

개성공단에는 남북간 광케이블 등 통신 인프라와 함께 북한 당국으로부터 50년간 임차한 1만㎡ 규모의 통신국사 부지를 확보하고 있어 KT는 언제라도 사업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구현모 KT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은 "KT는 국민기업으로서 ICT 분야는 물론 사회, 문화적으로도 남북간 협력이 강화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