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비 제각각·보험 가입 반려동물 구분 어려워…인식 개선 필요

<픽사베이 제공>

 

[한국정책신문=박요돈 기자]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 이른바 '펫보험'은 아직 국내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모습이다. 일부 고객과 수의사의 도덕적 해이가 이유로 꼽힌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펫보험을 판매하는 보험회사는 롯데손해보험,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3사에 불과하다. 

AIG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도 펫보험을 내놨지만 현재는 판매를 중단했다.

지난 2007년 말부터 2008년 사이 등장한 펫보험은 2010년부터는 대부분 시장에서 사라졌다.

펫보험이 국내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이유로는 동물병원 진료비가 동물병원마다 다르고 반려동물 등록제가 정착되지 못해 이로 인한 도덕적 해이가 일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 1999년 자율경쟁으로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도모한다는 이유로 동물진료 표준수가제가 폐지된 후 동물병원 진료비는 동물병원마다 '부르는 게 값'이 된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보험사는 진료비를 정확히 검증하기 어렵다. 같은 진료를 받은 고객일지라도 지급되는 보험금은 다를 수 있다. 

보험사 한 관계자는 "같은 진료를 받은 고객들의 동물병원 진료비가 놀랄 만큼 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며 "고객이 얘기하는 진료비를 믿는 방법밖에 없는데 일부 고객 중에 속이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반려동물 등록제가 아직 정착되지 않은 점도 도덕적 해이를 부를 수 있다. 반려동물 등록제는 태어난 지 3개월을 넘긴 개를 전국 시·군·구청에 등록하는 제도다.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반려동물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는 같은 종에 비슷한 외모라면 보험사는 어떤 반려동물이 보험을 든 반려동물인지 구분하기 쉽지 않다"며 "보험에 가입돼 있는 반려동물을 활용해 보험에 들지 않은 반려동물의 진료비를 보험금으로 받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펫보험의 손해율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보험사도 방법을 찾아야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 변화도 필요하다"며 "일부의 행동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