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푹존 도서관서비스' 통해 도서관 영상자료 온라인 스트리밍 제공

<콘텐츠연합플랫폼 제공>

[한국정책신문=유다정 기자] 대학교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지역 도서관에서도 스트리밍 서비스 도입이 한창인 가운데, 푹TV(pooq)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은 전국 17개 도서관에서 '푹존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회사는 이번 서비스로 DVD 등 시청각 자료 대여서비스를 손쉽게 검색하고 시청할 수 있는 온라인 다시보기(VOD) 서비스로 대체했다고 설명했다.

'푹존 도서관서비스'는 영화, 다큐멘터리 뿐 아니라 드라마, 예능, 애니메이션, 시사, 교양 프로그램 등 VOD 20만편을 제공한다. 

도서관에서는 DVD 구매, 대여 등 자료관리 업무를 저비용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무료로 간편하게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푹존 도서관서비스'는 영천시립도서관, 울산매곡도서관, 금천구립가산도서관, 화천어린이도서관, 양양교육도서관, 능평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초월도서관, 오포도서관, 화성시미디어센터, 고령다산도서관 등 지역도서관에서 제공 중이다.

대학 도서관의 경우 대구한의대학교, 한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전주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등에서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푹존도서관 안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푹존 도서관서비스' 공급 파트너사인 더아이앤티의 서상목 이사는 "예산을 절감하면서도 훨씬 풍부한 영상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며 "최근 일부 대학에서 이용자 조사를 진행했는데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변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