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아이템 발굴·특화로 전문성·경쟁력 강화…가심비 추구 소비트렌드 부합

유통업계가 하나의 아이템이나 분야를 선택해 특화하고 전문화해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사진은 20일 현대백화점 천호점 9층에 오픈하는 홈퍼니싱 전문관의 모습. <현대백화점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국내 면세사업자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특화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백화점과 편의점 업계가 하나의 특화된 아이템을 부각한 매장과 메뉴를 앞 다퉈 선보이고 있다.

한 가지 아이템만 전문화한 '선택과 집중'으로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이 획일화된 매장 구성과 상품에서 벗어나 하나의 아이템이나 메뉴에 집중하고 있다. 사업자는 서비스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고, 소비자는 상품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 상승이 자연스레 뒤따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전략을 '롯데다움'으로 세웠다. 롯데다움이란, 롯데백화점이 주도해 선보일 수 있는 차별화된 매장 구성 또는 상품을 선보인다는 뜻이다.

그 일환으로 롯데백화점은 '원 아이템 온리(OIO)' 매장을 구성하고 있다. 이달 6일 광주점에는 캐시미어 전문 매장을 오픈했다.

또 오는 29일과 30일엔 부산본점과 서울본점에 각각 모나미 펜 전문매장과 꽃 전문매장을, 4월6일엔 잠실 애비뉴엘 월드타워점에 골프 전문매장을 연다.

현대백화점도 천호점 9층 전체(800평)를 가구·생활용품·인테리어 소품 등 홈퍼니싱 상품군으로만 구성한 '홈퍼니싱 전문관'으로 꾸며 오는 20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편의점의 경우, 세븐일레븐은 한 가지 메뉴를 내세운 '원 푸드 콘셉트 도시락'을 최근 선보였다. 이 도시락은 반찬수를 간소화하는 대신, 하나의 특정 메뉴를 전문점 수준으로 품질을 높이고 푸짐하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유통업계가 하나의 아이템이나 분야를 선택해 특화하고 전문화해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사진은 올해 1월18일 오픈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캐릭터존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이용자의 모습. <신세계백화점 제공>

앞서 면세점사업자들은 올해 1월 개항한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각 면세점별 특성을 살린 매장을 선보여 눈길을 끈 바 있다.

롯데면세점은 6개 주류·담배 브랜드의 부티크 스타일 플래그십 매장을 오픈·운영하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360㎡ 규모로 국내외 6대 회장품 브랜드 플래그십 매장을, 신세계면세점은 국내 3대 캐릭터를 모아 300㎡ 구모로 캐릭터존을 각각 마련·운영 중이다.

일각에선 유통업체들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문성을 확보해 다양한 구매채널로 분산되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란 분석을 내놓는다.

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구매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며 "최근 소비 트렌드가 심리적 만족감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업계도 차별화되고 특화된 매장을 선보여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