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조선 캡처

[한국정책신문=전화영 기자] 최근 TV를 시청하고 있는 이건희 회장의 모습이 포착되면서 사망설의 최초 유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 당시 유포자는 ‘이건희 전 삼성 회장, 29일 오전 사망’이라는 허위 글을 작성해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게시판에 올린 바 있다.

이건희 사망설의 최초 유포자는 미국에 사는 30대 일베 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경찰조사 결과 최씨는 지난 2014년 5월 16일 한 인터넷 언론이 ‘이건희 삼성회장, 16일 오전 별세’라고 잘못 보도한 기사의 날짜만 바꿔 당일 글을 다시 게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글을 게시한 뒤 곧 삭제했지만 이 글을 본 사람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건희 삼성 회장 사망설을 급속히 유포한 것으로 경찰은 추정했다.

당일 이건희 사망설 유포로 삼성그룹 관련 주식이 급등하는 등 파장이 일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7월 1일 경찰에 사망설 유포자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최씨는 지난해 4월부터 일베 등 인터넷 게시판에 ‘이건희 삼성 회장 사망’ 관련 글을 총 3건 게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세월호 사건 등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주제에 대한 사진을 합성해 게시하기도 했다.

최씨는 경찰에 “일베 회원들 추천을 받아 인기 글로 등록되면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