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초록·샘플 번역지원사업'에서 선정도서 4권 문체부 지시로 제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국정책신문=유현식 기자]'2016 초록·샘플 번역지원사업'의 선정과정에서 '출판계 블랙리스트'의 존재가 추가로 확인됐다.

19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하 '출판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출판진흥원은 2016년 '초록·샘플 번역지원사업'과정에서 심사위원의 선정을 무시한 채 특정 작가의 도서 4권을 배제했다.

노 의원은 사업 당시 출판진흥원이 심사위원회를 통과한 서적을 보고하는 과정에서 문체부가 해당 도서를 누락시키고 최종 발표에서도 제외하는 등 4권의 도서를 탈락시켰다는 것이다.  

노 의원은 "출판진흥원이 제출한 ''초록·샘플 번역지원사업' 신청 접수 및 선정 결과 내역' 자료에 따르면 블랙리스트에 오른 책들 모두 심사위원회 선정 후 문체부 지시로 제외된 도서라고 밝히고 있다"면서 '찾아가는 중국도서전'사업과 마찬가지로 문체부의 삭제 지시가 있었음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는 것이 노 의원의 주장이다.

이 사업을 통해 추가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저자와 도서는 시사평론가 김종배·조형근의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이기호의 '차남들의 세계사', 정지형의 '삽살개가 독에 감춘 것', '텔레비전 나라의 푸푸' 등이다.

2016 초록·샘플 번역지원사업 제외 도서 <노웅래의원실 제공>

특히 김종배 작가는 지난 1999년부터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뉴스브리핑코너를 진행하다 외압으로 인해 2011년 5월 하차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웅래 의원은 "2016년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추천·지원 사업에 전반적으로 블랙리스트가 작용됐음이 확인 된 것"이라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블랙리스트 지시를 내린 문체부 관계자를 밝혀내고 이기성 출판진흥원장의 개입 여부 또한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