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의원 "무분별한 대출광고 이어질 경우 여신건전성 악화 우려"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홍보비 지출현황. <박찬대 의원실 제공>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저축은행들의 광고비 지출이 1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TV광고 규제를 강화하자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광고에 광고비 지출을 늘린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홍보비 지출현황'에 따르면 저축은행들은 지난해 1194억원을 광고비로 지출했다.

광고비는 2013년 363억원, 2014년 807억, 2015년 1180억 등 매해 급증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514억원을 지출했다.

전체 광고비 중 TV광고비는 2013년 140억원, 2014년 348억원, 2015년 496억원으로 증가해오다가 지난해 386억원으로 다소 감소했다. 

그러나 오히려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광고의 지출이 늘어났다.

저축은행 인터넷 광고비는 2013년 140억원에서 2014년 274억원, 2015년 378억원, 지난해 463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모바일앱 광고도 2015년 600만원에 이어 2016년 11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타광고 방식도 2013년 119억원에서 지난해 334억원으로 늘었다.

광고지나 명함, 플래카드 등 기타광고 방식도 2013년 119억원, 2014년 184억원, 2015년 304억원, 2016년 334억원으로 급증했다.

지난해를 기점으로 TV광고비율이 인터넷 광고비율에 역전된 이유는 금융당국에서 2015년부터 저축은행 광고도 대부업 광고와 동일한 TV광고 시간대 규제를 시행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저축은행 광고는 대부업과 동일하게 케이블에서 평일 오전 7~9시, 평일 오후 1~10시, 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금지됐다. 광고 내용이나 형식도 동일한 규제가 적용된다. 

2013년을 기점으로 3년 만에 저축은행 광고홍보비가 3배 이상 급증하자 국민들로부터 개선 필요성의 목소리가 커졌다. 정치권에서도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의 TV광고를 제한하는 법안이 다수 발의됐다. 

박찬대 의원은 "지금도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있는데 무분별한 대출광고가 이어질 경우 여신건전성의 악화가 우려 된다"며 "저축은행들이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적절한 규제조치에 순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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