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과의 협치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이목 집중

문재인 대통령이 추석 명절을 맞아 지난 2일 오전 경기 성남 서울IC 교통상황센터에서 TBS 교통방송에 출연해 일일 교통통신원으로 귀향객들에게 교통 상황을 전달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부터 오는 8일까지 이틀간 청와대에 머물면서 연휴 이후 국정운영을 구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현재 북한 도발위협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외교·안보문제부터 야권과의 협치, 1기 내각인사 등의 현안을 해결해야 하는 상태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연휴 이후 외교·안보와 협치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이은 핵미사일 도발을 일삼은 북한의 동향에 세간의 시선이 쏠려있고, 오는 10일 노동당 창건기념일을 맞아 또 다시 도발 위험성이 높다는 풀이가 나오기 때문이다. 또, 미국과의 한미FTA 재협상도 현재 테이블에 오른 상태고, 중국과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를 두고 관계회복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결과를 두고 이목은 집중될 전망이다.

국내서는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이 관건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여야 4당 대표들과 청와대 만찬을 가졌고, 이들과 공동발표문에서 협의체 구성을 실현하자는 문구를 담았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협의체 구성과 운영방식에 있어 각 당의 의견을 모으고, 법률안 별로 각 정당과 정책연대의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분위기로 알려졌다.

특히, 문 정부 청와대의 48개 비서관 중 마지막 공석으로 놓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목에도 이목은 집중될 예정이다.

정계 관계자는 “긴 추석 연휴 이후 문 대통령의 행보에 관심은 집중될 것”이라며 “중기벤처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머지않아 곧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