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선거연수원, 신촌동 주민센터 등 노후 공공청사 선도 사업지구 후보지 올라

노후 공공청사들이 복합개발 사업지구로 검토된다. 행복주택,상업시설 등이 포함돼 재건축된다.<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서울 종로와 신촌동 등 노후 공공청사가 복합개발 사업지구로 검토된다. 사업지구로 선정되면 재건축시 공공청에 행복주택, 상업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는 5일 공동조사를 통해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 사업지구'로 20여 곳을 검토중이고, 지자체 협의가 먼저 완료된 곳을 선도 사업지구로 지정해 이달 말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후보지는 종로구 선거연수원과 서대문구 신촌동과 구로구 오류동의 주민센터 등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30년 이상 된 노후 공공건축물의 복합개발을 통해 행복주택 1만 가구를 우선 공급하고 1만 가구를 추가해 총 2만 가구를 공급하는 계획을 세웠다.

전수조사결과 전국의 노후 공공건물은 4만8000여동으로 이 중 인구규모와 입지조건 등이 충족되는 후보 건물을 480동으로 압축된다.

정부는 이중 20여곳의 선도 사업지구를 이달 중 발표하고 연말 사업지를 최종 선정한다.

선도 사업지구는 입지가 좋은 공공건물 위주로 선정해 노후 공공건물 복합사업을 홍보하고 사업 모델을 지자체에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는 시범사업 성격이다.

국토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공사(SH공사)와 함께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참여하면서 사업비 절감과 관리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지구로 선정된 곳은 재건축 시 용적률 등 건축규제를 법정한도까지 완화해 기존 공공청사의 역할을 유지하면서 추가로 확보한 공간에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공청사 복합개발 방식은 기존 공공청사 부지에 건물만 올리면 돼 토지비용이 들지 않는다"며 "청사들이 저층이라 고층으로 개발할 여력이 있고 지가가 비싼 지역에서 저렴한 임대주택을 공급하기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