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박주선 참석 여부 확답 안해…바른정당 "부적격 국무위원 임명에 입장 밝히는 게 옳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19일 오후 청와대에서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온라인뉴스팀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오찬 회동이 오는 19일 예정된 가운데 이번 회동을 통해 정부와 여당이 야당과의 협치 분위기를 원만히 이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박주선(비상대책위원장)·바른정당 이혜훈·정의당 이정미 등 원내 5당 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는다.

이 중 추미애·이혜훈·이정미 대표가 참석 의사를 밝혔고, 홍준표 대표와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아직 확답을 하지 않은 상태다. 

국민의당은 오는 17일 비대위 회의나 의원총회 등을 통해 참석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사실상 참석이 확정적이지만 내부 논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회동에서 다룰 주제, 문 대통령에게 전할 말 등에 관해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문준용씨 취업특혜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한 사과 수위와 함께 국회 정상화 협조 방안 등에 대한 입장 등이 논의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홍 대표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과거 문 대통령이 반대했지만 국익에 도움이 되고 있는 한미FTA와 관련,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얼굴을 붉힐 것을 우려해 확답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적었다. 

홍 대표는 "국익을 두고 정략적으로 접근하면 나라에 얼마나 큰 손실을 주게 되는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하며 당대표가 아닌 원내대표 회동을 역제안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15일 구두논평을 통해 "형식적인 만남이 아니라 협치의 대상으로서 야당을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 보고 폭넓고 실질적인 대화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부적격 국무위원 임명을 강행하면서 협치가 많이 깨졌는데 인사가 거의 마무리됐으니 이런 부분에 대해 대통령이 적절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옳다"고 각을 세웠다.

이런 가운데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이번 회동을 통해 협치가 복원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최근 추가경정예산 심사, 인사청문회 등 과정에서 야당의 협조가 절실하다는 점을 몸소 깨달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회동은 조대엽 전 고용노동부 장관의 자진사퇴와 함께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논의에 참여하기로 하는 등 국회가 정상화 된 직후 이뤄지는 것이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서로 간에 답답한 부분들이 있었으면 이야기하고 풀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문 대통령의 G20 순방은 성과가 있는 부분으로 야당도 설명을 듣고 국회가 뒷받침 할 수 있는 부분들은 함께 힘을 모으는 구조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