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일본 정부가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다음 달 하순 도쿄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한국과 중국 양국 정부에 타진했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이날 일본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 "(일본) 정부는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3국 정상 간 활발한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정상회의가 열리면 북한 관련 대응책이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당초 한·중·일 정상회의는 작년 12월 도쿄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등으로 인해 연기됐다.

일본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 3국 정상이 내달 초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임을 들어 'G20 회의 직후 3국 정상회의를 열자'고 양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이 올 가을 시진핑 지도부 '제2기' 출범을 알리는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있다는 점도 일본이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서두르는 배경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한·중·일 정상회의엔 관례상 중국에선 시 주석이 아닌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참석한다.

그러나 닛케이는 "한국과 중국 양국으로부턴 아직 (3국 정상회의 개최 문제에 관한) 공식 답변이 오지 않은 상태"라며 "관련 조율에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의 경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아직 취임하지 못한 상태인데다,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둘러싼 한·중 양국 간의 갈등 또한 계속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중·일 정상회의가 올해 일본에서 열리면 내년엔 중국이 의장국을 맡게 된다.

일본 정부는 내년이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이란 점에서 한·중·일 정상회의의 중국 개최 등을 계기로 아베 총리가 중국을 공식 방문하는 방안 또한 추진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내달 G20 기간 중엔 문 대통령, 시 주석과의 개별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 또한 조율 중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