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49회 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청와대 압수수색을 승인하고 특검수사기간을 연장하라는 야당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대선 출마 입장을 명확히 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기존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지난 10일 오후 국회 대정부 질문에 출석한 황 대행은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 논란에 대해 "제가 거부한 것이 아니다. 청와대 경호실과 비서실에서, 법에 의하면 정부의 업무 보안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압수수색에 응하기 어렵다고 답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 압수수색 요청에 대해선 권한밖이라며 답을 피하는 한편 청와대를 책임지는 사람이 누구냐는 질문에 대해 "그것을 책임지는 사람은 청와대 경호실장, 비서실장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감독은 자신이 한다"고 답해 스스로 모순에 빠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요구에 대해서도 답변을 피했다. 

황 대행은 특검수사가 미진하니 연장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만약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20일 동안 열심히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그렇게 할 일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연장 요구를 일축했다. 

아울러 대선 출마와 관련한 질문에 "국내외 당면한 여러 어려움이 많다. 국정을 가급적 조기에 안정화시켜서 국민이 정부를 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여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고 대선 출마질문의 대답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