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10시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

일본 후쿠시마 등 8개현 수산물 수입중지 등 임시특별조치에 대한 일본의 세계무역기구(WTO)제소 문제를 점검하고 대한민국 정부의 대응과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두레생협, 에코생협, 여성환경연대, 차일드세이브, 한살림연합, 행복중심생협, 한국YW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6일 오전 10시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식품과 일본의 WTO 제소 대응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부산환경자치연구소, 광주환경운동연합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이 '국민 다소비 수산물 방사능 오염과 식품 안전 정책, 그리고 시민안전 가이드라인'을 주제로, 송기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국제통상위원장이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조치에 대한 일본의 WTO 제소와 정부 대응의 문제점과 대책'을 주제로 발제를 맡는다.

강희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탈핵팀장과 정민정 국회입법조사처 외교안보팀 입법조사관, 운혜정 식품안전처 식품기준과장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남 의원은 일본정부가 한국의 후쿠시마와 주변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중지하는 등 임시특별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수입제한조치는WTO SPS 협정에 근거한 것으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있는 일본산 식품으로부터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정당한 조치"라며 "국제기구의 권고에도 부합하는 것으로 범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식탁안전을 지키고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