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수립·동해 독도 표시 명문화 등 국가 정통성 부각…충돌 쟁점 많아 '역사전쟁' 불가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28일 검정에서 국정으로 바뀌는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하여 개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부총리는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학계의 권위자로 집필진을 구성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현장교원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개된 현장 검토본에 따르면 현행 교과서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을 '북한 정권 수립'으로 바꿨다.

또 북한과 관련 천안함 사건을 '북한에 의한 천안함 피격'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북한의 핵개발, 인권문제, 군사도발 등에 대한 내용을 대폭 늘렸다.

이와 함께 사료를 바탕으로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사실과 동해 표기의 정당성을 밝혔다.

반면 새마을운동, 경제개발계획 등 산업화 시기를 긍정적으로 기술해 치열한 논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역사교과서는 고등학교 '한국사'와 중학교 '역사'①, ② 이다.

교육부는 전용 웹사이트에 이북(e-Book) 형태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하고 다음달 23일까지 4주간 국민 의견을 접수받는다.

'현장검토본'은 전용 홈페이지(http://historytextbook.moe.go.kr)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전자책(e-Book) 형태로 열람할 수 있다.

의견을 남기려면 공인인증서나 아이핀, 휴대전화를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접수된 의견은 국사편찬위원회와 국립국어원에서 집필진과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반영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역사교과서 최종본은 내년 1월 말 공개될 예정이다.

달라진 주요 내용. <제공=교육부>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