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정당이 본격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4년마다 돌아오는 국회의원 선거. 어떻게 보면 정치인 심판의 날이기도 하다.

국회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이며 국민과 나라를 위해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누구보다도 깨끗해야 하며 국민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어야 한다.

지난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253개 지역구에 944명이 지역을 위해 일하겠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그러나 이 중 384명이 전과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전체 후보자의 40.5%에 해당하는 숫자로, 10명중 4명이 전과자인 셈이다.

범죄 유형도 사기와 공직선거 및 부정선거방지법 위반부터 음주운전, 폭력행위 주거침입 등 다양하다. 특히 무려 전과 10범도 있다. 대전 대덕구에 무소속으로 등록한 손종표 후보다.

손 후보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일반교통방해죄, 음주운전 등으로 벌금형을 10차례 선고받았다.

이 외에도 죄질이 나쁜 상해, 폭행, 주거침입, 간통, 음란물 유포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후보도 있다.

20대 총선 후보가 더 주목 받은 것은 또 있다. 19대 총선 당시 20%였던 전과자 비율이 2배 이상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의원을 선택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다. 하지만 국민의 심판을 받기 전 국가가 먼저 나서서 이런 부적격자는 솎아내야 하지 않을까.

국민에게 심판해 달라고 말하기 전에 후보자 스스로 국민을 대표하고 지역을 대표해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고민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기존 시스템이 이런 부적격자를 걸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양산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국민의 한 표가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줘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