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성인뿐만 아니라 초·중·고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사이버폭력 및 피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공동으로 발간한 '2015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 10명 중 2명(17.2%)은 최근 1년 새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가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 비율은 17.5%였다. 5명 중 2명 꼴이다.

2014년과 비교하면 피해 경험은 1.8%p 줄었지만 가해 경험은 3.5%p 증가했다.

학생들의 사이버폭력 가해 유형은 언어폭력이 15.8%(복수응답)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따돌림, 명예훼손, 스토킹 등은 2~3% 이내였다.

가해 대상 비율은 '인터넷 아이디나 닉네임을 알고 있을 뿐 실제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48.9%·복수응답)과 '평소에 알던 사람'(47.1%)이 비슷한 수준이었다.

가해 이유로는 ▲상대방이 먼저 그런 행동을 해서 보복하기 위해(43.9%) ▲상대방이 싫어서·화가 나서(34.8%) ▲재미나 장난으로·스트레스 해소를 위해(22.8%) ▲내 의견과 달라서·상대방이 틀린 말을 해서(16.5%) ▲그냥 특별한 이유 없이(14.6%) ▲주변에서 함께 하므로·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6.3%) 등 순이었다.

특히 가해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신의 행위에 죄책감을 덜 느끼는 경향을 보였다.

초·중·고 학생별로 가해 후 심리에 대해 '정당한 행동이라고 느꼈다'는 답변이 각각 22.8%, 34.6%, 43.6%로 고학년일수록 높았다. 반면 '아무런 느낌이 없다'는 비율은 33.1%, 29.7%, 24.9%로 갈수록 낮아졌다.

피해 학생들의 대처는 상대방 차단·내 아이디나 이메일을 삭제 또는 변경(39.1%·복수응답),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음(27.5%) 등으로 대부분 소극적이었다.

해당 웹사이트에 신고(17.4%), 상담 및 신고센터에 알리거나 경찰에 신고(3.3%) 등과 같은 적극적인 조치를 한 학생은 소수에 불과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작년 10월 22일부터 11월 13일까지 전국 초(4~6학년)·중·고 학생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우편으로 진행됐으며, 신뢰도 95%에 표본오차는 ±1.79%p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