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건설 개념도. <제공=대우건설>

SK텔레콤과 대우건설이 ICT와 건설을 융합한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기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 건설'은 건설현장의 구조물에 진동 센서, 가스 센터, 콘크리트 양생 센서, 지능형 감지 CCTV 등을 설치해 다양한 안전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작업자 또한 스마트 밴드나 스마트 태그를 착용하여 주변 상황과 유기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재해를 줄이고 사고 발생 시 즉각적 대응이 가능토록 한 신개념 건설현장관리 솔루션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과 대우건설은 무선통신 및 IoT 기반 계측장비(센서)로 건설현장의 안전 개선으로 경제적 손실을 대폭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과 대우건설은 내년부터 국내외 주요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권송 SK텔레콤 IoT솔루션부문장은 "국내 대표 건설기업의 세계 최고수준의 토목, 건축 및 엔지니어링 기술과 SK텔레콤의 무선 통신 기반 IoT기술 등을 상호 접목하여 이종 산업 간 기술 융합으로 새로운 차원의 미래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다"며 "향후 건설현장 뿐 아니라 각종 산업 현장에서 ICT를 접목한 다양한 융합 안전 서비스를 개발,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